“안전한 치과의료 환경을 위하여
연구하고 행동하는 학회로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질병의 전파를 차단하여 환자와 술자에게 안전한 치과의료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권장사항을 알리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을 주요 활동 목표로 합니다.

치과의료는 외과적 처치가 대부분이고, 이로 인하여 환자와 술자 모두 혈액과 타액에 쉽게 노출되어 전염성 질환의 전파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치과의료환경에서 감염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치과의료환경의 감염관리는 진료실에서 사용하는 기구와 장비 뿐 아니라 환경관리와 근무자의 건강관리까지 모두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수준의 감염관리 가이드 라인과 시간, 비용 등에 대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모든 영역에서 전문가 집단의 노력 뿐 아니라 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이론적인 근거마련과 기관 및 국가적 지원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최근 의료기관 감염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가 수차례 언론에서 보도되었고, 국민들의 의료기관에 대한 불신과 함께 안전에 대한 요구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치과의료환경 감염관리프로토콜을 개발하고 감염관리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치과종사자가 쉽게 감염관리활동에 참여하여 방문자와 스스로를 보호하도록 지원하고 국민들은 치과의료환경을 안전한 곳으로 신뢰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치과방문자와 치과종사자가 모두 안전한 치과의료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 회장 노희진